KMU 학과 및 학부 안내 국민대학교의 각 단과대학과 학과 및 학부에 대한 상세한 정보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학과정보

국민대학교 진로적성 검색 프로그램은 학과/전공 선택과 미래의 직업진로를 탐색하고 싶은 모든 이들에게 열려 있습니다.

문과대학 개요

문과대학은 모든 학문의 중추적이고 기초적인 역할을 담당하는 인문학을 고유의 학문 영역으로 하고 학문의 논리적 전개와 결론에 도달하는 언어 능력을 배양하여 종합적인 창의력과 올바르고 투철한 비판정신을 갖춘 전인적 지성인을 육성하는 것을 목적으로 하고 있다.
아울러 이러한 인문학과 폭넓은 교양의 바탕 위에 언어, 문학, 역사, 철학 등 각 인문 분야의 전문 지식을 갖춤으로써 사회 여러 부문에서 창조적으로 활동하고 이바지 할 수 있는 진취적이고 유능한 인재를 양성하는 대학이다.

사무실
02)910-4360
위치
북악관 9층 2호실
국어국문학과 개요

한국어와 한국 문학의 역사적 전통, 특성 및 세계성, 현장의 자료 등에 대하여 전문적 소양을 갖추고 주체적이고 미래지향적인 세계관을 정립하도록 연구하고 교육함으로써, 학술․문화․교육․전통문화․언론 등 부문에서 언어문화를 바탕으로 우리 문화와 세계 문화의 보전과 창조에 이바지할 수 있는 인재를 양성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국어국문학 전공의 진로는 작가, 카피라이터, 기자 등 출판과 언론 분야를 비롯해 문화콘텐츠 전문가, 문화연구자, 문화 평론가 등 문화의 범주까지 확장되어 다양하다.

영어영문학부 개요
영어영문학부는 영어에 대한 정확한 이해와 유창한 사용 능력을 배양하고, 이를 기반으로 영미권 문학과 문화, 영어학을 체계적으로 학습함으로써 학문의 탐구와 응용에 필요한 창의적인 사고 능력과 현실 문제 대처 능력을 기르며, 다양한 전문분야에서 필요로 하는 영어 사용 능력을 집중적으로 훈련하여 각 분야에서 주도적인 역할을 수행할 수 있는 인재를 양성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졸업 후 공무원이나 교사, 통역사, 기업체의 일반사무직뿐만 아니라 영어 능력을 필요로 하는 외국계기업이나 금융계, 무역업, 방송계 및 광고업계 등 다양한 분야의 직종에 진출한다.
영미어문전공
영어어문전공은 영미문학과 영어학에 대한 체계적인 학습을 통해 인문학적 인재 개발이라는 사회적 요구에 부응한다. 또한 인간과 문화에 대한 깊이 있는 이해와 인문학적 사고력을 배양하고 주체적인 연구 능력을 훈련하여 지속적으로 학습하고 창의적으로 현실 문제에 대처하는 전문가를 양성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글로벌커뮤니케이션영어전공
글로벌커뮤니케이션영어전공은 영미권 문화와 언어에 대한 폭넓은 이해를 바탕으로 다양한 전문분야에서 활용할 수 있는 수준 높은 영어 사용 능력을 배양함으로써 국제화 시대에 요구되는 통찰력과 언어 사용 능력을 갖춘 우수한 인재를 양성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중어중문학과 개요
중어중문학과는 중국문학 및 중국어, 중국문화에 대한 심도 있는 학습이 이루어진다. 중국어 분야에서는 학생들이 중국어로 의사소통을 할 수 있게 하고, 나아가 날로 중요해지는 현대중국과의 제반 문제를 종합?분석하는 능력을 배양하는 데 주력하며, 중국문학 분야에서는 고대로부터 현대에 이르기까지 중국의 시?문?소설?사?곡 등의 작품을 읽고 분석 비평하는 능력을 배양한다. 그럼으로써 중국의 어문학뿐만 아니라 중국에 관하여 전반적으로 이해할 수 있도록 하며, 현실사회에 진출해서도 이러한 지식을 바로 적용할 수 있는 인재를 양성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졸업 후 국내 혹은 해외 대학원 진학을 통해 대학교수 및 학자, 연구기관 연구원으로 진출하거나 중국어 능력을 발휘할 수 있는 한중 무역통상 전문가, 중국지역전문가로도 활동할 수 있다. 또한 교직과정 이수를 통해 중국어 교사, 중국어 교육 종사자가 될 수 있다.
국사학과 개요
세계사 속에서 한국사를 이해하여 민족적 자긍심과 함께 타문화의 이해를 겸비한 평화 공존적인 역사관을 심어준다. 사람을 중심으로 역사를 해석하여 자신과 타인, 사회에 대한 이해력을 높이고, 올바른 인생관의 정립과 미래를 예측하는 혜안을 키우고자 한다. 생활사, 문화사, 답사 교육을 통하여 다양한 문화를 역사적으로 체험함으로써 새로운 문화 창조의 계기와 동력을 이끌어낸다. 수천 년의 역사가 바로 미래창조의 지적 자산임을 이해하고 역사와 실용적 분야들을 접목시켜내는 창의적인 능력을 개발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교육과정을 마친 후에는 대학원에 진학하여 대학교수 및 학자로써 보다 심도 있는 연구를 수행할 수 있으며, 학예사나 학예관 등의 자격을 취득하여 박물관이나 연구소에 근무할 수도 있다. 또한 별도의 교직과정 이수를 통해 임용고시에 응시하여 교사가 될 수 있다.
교육학과 개요
교육학은 교육의 본질, 목적, 내용, 방법, 제도 등에 이르는 광범위한 교육활동의 이론과 실제를 탐구하는 학문이다. 교육활동은 인류의 출현과 함께 시작되어 온 인간 본연의 활동이며, 사회 구성원들이 오랜 시간에 걸쳐 내재화된 가치와 신념에 기초하여 만들어 낸 사회적 구성물이다. 따라서 교육활동을 제대로 이해하고 탐구하기 위해서는 교육활동의 중심이 되는 학습자로서 개인에 대한 이해, 교육활동의 사회적 특성에 대한 이해, 오랜 세월을 거쳐 변화, 발전을 거듭해 온 교육활동의 역사·철학적 이해 등이 종합적으로 요구된다. 교육학의 세부 전공 영역은 주요 탐구 주제에 따라 교육철학, 교육사, 교육심리학, 교육사회학, 교육과정, 교육행정, 교육공학, 교육평가, 평생교육, 특수교육 등으로 나뉜다. 교육철학은 다양한 교육사조 및 교육관에 대한 철학적 이해를 도모하는 학문 분야이며, 교육사는 동·서양의 교육 및 한국교육의 성립·발전 과정을 역사적으로 탐구한다. 교육심리학은 심리학적 견지에서 교육 현장의 제반 문제를 다루는데 초점이 있고, 교육과정은 교육목표설정, 교육내용의 선정과 조직, 교육과정의 평가 등에 초점을 둔다. 교육행정은 학교 및 학급운영에 필요한 실천적 지식과 기술을 다루는 학문 분야이며, 교육공학은 교수학습과정에 대한 이해와 매체 활용을 통해 효과적인 교수-학습 프로그램 설계에 초점이 있으며, 교육평가는 교육활동이 목적한 기능을 제대로 수행해냈는지를 분석하고 판단하는데 필요한 이론과 실제를 탐구한다. 평생교육은 인간의 생애주기 관점에서 교육활동의 수평적, 수직적 통합을 통한 개인적, 사회적, 직업적 발달의 성취에 목적이 있고, 특수교육은 특수아의 행동과 심리적 특성의 이해를 통해 특수교육에 대한 일반적 이론을 탐구한다. 교육학과는 이러한 세부 전공영역에 대한 종합적인 이해와 다양한 양적, 질적 방법론을 기반으로 교육적 현상을 비판적으로 분석하고 이해할 줄 아는 자질과 능력을 길러, 실제적인 교육문제를 창조적으로 해결할 수 있는 중등교사, 교육행정가 및 연구자, 평생교육 및 인적자원개발 담당자, 학습코칭 및 상담사 등을 길러내는데 목적을 둔다. 교육학 전공자들의 진로는 교직 분야, 교육행정 분야, 전문적 교육연구 분야, 평생 교육전문 분야, 기업체 교육연구기관 및 연수 분야 등과 같이 다양하다.

사회과학대학 개요

사회과학대학은 사회구성원이 갖는 정당한 권리를 누리며 그에 따르는 책임과 의무를 준수하는 민주 시민을 육성한다. 편협한 애국주의에 머물지 않고 보편적 양심과 다문화주의의 포용성을 보유하는 세계 시민을 키워 한국과 세계에서 지도적 역할을 수행하도록 한다. 또한 폭넓은 교양과 전문적 지식을 가르쳐서 정보화와 지구화의 새로운 시대 상황에 능동적으로 대응하게 하며, 고결한 품격과 윤리적 인격을 지니게 한다. 본 사회과학대학은 위와 같은 교육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다섯 가지를 앞세워 노력한다. 첫째, 우리나라와 국제 사회의 각 분야에 걸쳐 역사, 이론, 사회 현상에 관련한 폭넓은 지식을 전달한다. 둘째, 단편적 지식보다 사회 변화와 발전의 객관적 인과성과 법칙성을 터득시켜서 사회 현상 일반의 이해와 분석뿐만 아니라 판단과 대응능력도 향상시킨다. 셋째, 사회 각 분야의 상호관련성을 인식시키려고 사회과학 각 분야 간의 학제적 접근방법에 입각한 강의에 주력하고 학생들이 타 전공 강의를 폭넓게 수강하도록 다전공을 권장한다. 넷째, 지구적 시각을 발전시키도록 노력하며 재학 중에 영어 등 외국어를 습득하도록 강의, 해외 연수 등 다양한 기회를 제공한다. 다섯째, 품성과 인격 향상을 위한 교육 기회를 제공하며 학생의 눈높이에서 자유로이 어울릴 수 있도록 교수들이 앞서서 노력한다.

사무실
02)910-4423
위치
북악관 6층 2호실
행정정책학부 개요
행정정책학부는 행정과 정책현상에 관한 과학적이고 실질적인 지식을 습득케 함으로써 세계화, 정보화 및 지역화의 추세에 걸맞은 유능한 공무원, 교육자 또는 학자, 그리고 사회공동체의 실현에 앞장설 수 있는 건전한 민주시민을 양성하는 데 목적을 둔다. 정보화와 글로벌화의 급진전에 따라 공공부문, 사기업, 지역사회개발에 이르기까지 행정의 역할이 증대되었고, 전문 행정 인력에 대한 사회적 수요도 크게 증가하고 있어 행정정책학부는 이러한 사회의 인력수요에 대처하고자 기존의 전통적인 행정학의 틀에서 벗어나 변화하는 환경에 보다 적극적으로 대응하여 21세기 공공부문을 선도할 인재를 양성하고자, 2010년 행정정책학부로 확대·개편하였다. 행정정책학부내의 세부전공의 특성화된 교육을 통해 효율적인 조직관리 능력, 창의적 문제해결능력과 전문성을 겸비한 경쟁력 있는 공무원, 학자, 사회인을 양성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졸업 후 국가고시를 거쳐 행정관료로서 기획·관리·예산·인사·공공정책 등 국가 행정 분야의 일을 수행하거나 공기업, 금융기관, 언론기관, 일반기업체에 진출하여 조사 분석, 총무 및 인사관리, 재정 및 회계, 복지 및 환경관련 분야에서 능력을 발휘할 수 있다.
정치외교학과 개요
정치외교학과는 애국적이고 건전한 민주시민으로서의 지성, 인품, 지도력을 겸비하고 시야가 넓은 인재를 육성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위와 같은 목표를 달성하기 위하여 정치외교학에 대한 전문적·학술적, 실제적 교육을 실시한다. 국내·국제정치 현상의 이해와 설명에 필요한 기본 이론과 경험적 연구를 소개함으로써 고급 학술연구의 기초를 닦으며, 한국정치의 현실과 국제정세의 동향에 대한 체계적 이해를 통하여 여론 지도자적 자질을 함양한다. 민주화와 더불어 정치과정이 전문화되고 있음에 주목하여 관련 법, 제도, 형태 등에 대한 실용적 교육을 실시하고, 학술연구방법과 분석기술을 교육함으로써 지식 생산자로서의 전문성을 제고시킨다. 정치외교학 전공자는 다양한 교육내용을 통해 사회 전 분야로 진출한다. 국회의원, 지방자치단체장 및 지방의원 등의 정치가, 국가고시 등을 통하여 전문 외교관 또는 행정공무원 등으로 진출이 가능하며, 교수 또는 전문연구자로 학문분야에 종사하거나 정부부처의 정책실무자, 정치인의 보좌진, 방송 및 언론매체 기자 등 여러 분야에서 자신의 능력을 발휘할 수 있다.
사회학과 개요
사회학은 인간행위의 원인과 결과, 사회의 특성과 변동 등을 과학적으로 분석함으로써, 사회질서 및 변동의 근원과 미래를 탐구하는 학문이다. 사회학자들은 개인을 사회의 구성요소로 보는 동시에 사회적 산물로 본다. 그러므로 사회학적 관점이란, 모든 인간행위나 사회현상을 설명함에 있어서, 개인과 사회구조를 함께 고려하는 것이다. 사회학은 제반 사회과학의 기초가 될 뿐 아니라, 현실사회에 대해서도 가장 응용력이 높은 학문 중의 하나이며, 현대사회가 다원화되고 복잡해질수록, 모든 분야에서 사회에 대한 분석적 시각과 사회학적 통찰력을 더욱 필요로 하게 되었다. 사회학과는 다양한 사회학 이론과 연구방법을 탐구함으로써, 학생들에게 사회적 문제를 인식하고 사회 제반 현상을 과학적으로 분석할 수 있는 사회학적 통찰력을 배양하는 데 교육 목적을 둔다. 학생들은 다양한 방법론과 사회학 이론의 훈련을 통해 조사분석 능력, 정확한 정책개발능력, 변화하는 세계에 대처하는 능력을 배양할 수 있으며, 졸업 후 일반기업체나 공공기관의 사무관련직, 신문·방송 등의 언론기관, 학교·연구기관, 사회조사분석가, 노동전문가, 지역사회전문가, 범죄전문가, 시민운동전문가 등 다양한 분야로 진출할 수 있다.
언론정보학부 개요
현대 사회는 매스 커뮤니케이션에 의하여 형성된다고 할 정도로 매스 미디어의 역할이 막강하다. 언론정보학부는 현대 사회 속의 매스 커뮤니케이션 현상에 대한 이해를 증진하고 이를 통하여 학문적인 창조력을 개발하며, 또 매스 미디어에 대한 실제적인 지식과 경험의 습득을 통하여 사회에서 이러한 학문적 지식을 발휘할 수 있는 능력을 증대시키는 것을 목표로 한다. 졸업 후에는 신문기자, 방송국PD, 출판편집자 등의 매스컴 관련 언론계 진출뿐만 아니라 인터넷, 정보통신산업, 광고홍보 대행사, 이벤트사 등 정보산업계나 문화산업계 분야에도 진출할 수 있다.
언론학전공
언론학은 매스 커뮤니케이션과 언론 현상 전반에 관한 학문적 이해와 신문, 텔레비전, 잡지, 케이블 TV, 위성방송, 인터넷 등 다양한 매체에 대한 실제적인 지식의 습득을 교육 목표로 한다.
광고학전공
광고학은 커뮤니케이션을 통한 인간 설득의 학문으로 커뮤니케이션, 광고, 마케팅, 설득 등의 분야에서 학문적 통찰력을 기르고, 광고, 홍보, 캠페인 분야의 실제적인 지식의 습득을 교육 목표로 한다.
국제학부 개요
국제학부는 러시아학전공, 일본학전공, 중국학전공으로 구성되며, 급속히 변화하는 세계화 시대에 부응하기 위해 해당지역의 언어, 정치, 경제, 사회, 역사, 문화, 국제관계 등의 다양한 분야에서 학제적(學際的) 연구를 통해 학생들로 하여금 전문적, 종합적, 체계적인 지식을 습득케 하여 지역 전문가를 양성하는 데 목적을 둔다. 졸업 후 국내 및 해외 대학원 진학을 통해 대학교수 및 학자, 연구기관의 연구원이 되거나 교과과정에서 습득한 어학능력을 발휘할 수 있는 무역통상관련 기업체로의 취업 및 통·번역 전문가가 될 수 있다. 또한 교직과정의 이수를 통해 중고등학교의 제 2외국어 교사로 진출할 수 있다.
러시아학전공
러시아학은 한국과의 교류가 증가하고 있는 러시아에 대한 체계적인 이해 및 전문가 양성을 목적으로, 러시아어의 습득을 기반으로 러시아의 정치, 사회, 경제, 문화, 국제관계, 역사에 대한 학제적이며 종합적인 교육을 실시한다.
일본학전공
일본학은 한국과 다방면에서 밀접한 관계를 맺어 온 일본에 대한 체계적인 이해 및 전문가 양성을 목적으로, 일본어의 습득을 기반으로 일본의 정치, 사회, 경제, 문화, 국제관계, 역사에 대한 학제적이며 종합적인 교육을 실시한다.
중국학전공
중국학은 한․중 수교 이후 한국과의 교류가 급속히 증가하고 있는 중국에 대한 이해 및 전문가 양성을 목적으로, 중국어의 습득을 기반으로 중국의 정치, 사회, 경제, 문화, 국제관계, 역사에 대한 학제적이며 종합적인 교육을 실시한다.

법과대학 개요

1946년 본교 개교와 함께 시작된 법과대학은 현재 국가 및 사회생활의 법적 기초가 되는 주요 법률들의 내용과 해석론을 체계적으로 공부함으로써, 민주시민으로서의 건전한 자질과 함께 법치주의의 확립에 기여할 수 있는 전문 역량을 지닌 유능한 인재양성을 그 목표로 한다. 법과대학은 법학부, 기업융합법학과로 구성되어 있다. 주요 법률의 내용과 그 해석론을 체계적으로 학습함으로써 민주사회 시민의 자질을 함양하고, 각 분야의 핵심 일꾼으로 법치국가의 확립에 기여하는 인재를 양성하고 있다. 다양하고 방대한 분야를 특화하여 법학부의 공법전공, 사법전공과 기업융합법학과를 두고 공통의 법적 기초 위에 분야별로 특성화할 수 있는 교육기회를 제공하고 있다.

사무실
02)910-4483
위치
법학관 402호
법학부 개요
법학부는 체계적인 법이론 및 판례의 학습과 다양한 방법론의 교육을 통해 법학도로서의 능력과 자질을 함양시켜, 합리적 사고와 윤리적 덕성을 겸비한 법조인을 양성하는 데 목적을 둔다. 졸업 후 전문자격시험과 국가고시를 통해 전문 법조인 및 고위 공무원으로 진출할 수 있으며, 세무사, 감정평가사, 노무사, 관세사, 법학적 지식을 필요로 하는 기업체의 취업 등 사회전반에 걸쳐 다양한 분야로 진출 가능하다.
공법학전공
공법학전공은 헌법, 민법, 형법 등 기본법의 기초지식 위에 인문역량과목(법사회학, 법사학, 법정보조사론 등), 소통역량과목(형사모의재판, 법률사회봉사, 사제동행세미나 등), 글로벌역량과목 (Anglo- American Law, 미국헌법, 국제조세법 등), 창의역량과목(법학논술, 헌법판례, 국제법연습 등) 및 전문역량과목(경제법, 특별형사법, 형사소송법, 행정법총론, 환경법, 통일과법, 국제법, 조세법총론, 사회보장법 등)을 통하여 인성교육, 협동성 교육, 주도성교육, 창의성교육을 함으로써 법조인은 물론 각 분야에서 공적인 행정 업무를 담당할 수 있는 인재를 양성한다.
사법학전공
사법학전공은 헌법, 민법, 형법 등 기본법의 기초지식 위에 인문역량과목(법학특강, 법철학, 법경제학 등), 소통역량과목(민사모의재판, 사제동행세미나 등), 글로벌역량과목(비교사법, 미국법판례, 중국법 등), 창의역량과목(민법판례, 상법판례 등) 및 전문역량과목(담보물권법, 민사소송법, 회사법, 증권거래법, 금융법, 지적재산권법, 노동법, 문화산업법, 정보통신법 등)을 통하여 인성교육, 협동성교육, 주도성교육, 창의성 교육을 함으로써 법조인은 물론 경제 분야에서 활약할 수 있는 인재를 양성한다.
기업융합학과 개요
기업융합법학과는 법률적 문제를 정의하고 해결할 수 있는 법적 사고능력(Legal Mind)을 함양하며, 특히 기업활동과 연관되는 다양한 법률지식을 갖추어 법조 및 경제 분야에서 책임감과 의사소통 능력을 갖춘 리더십을 발휘할 수 있는 인재를 양성한다.

경상대학은 인문역량을 갖춘 실천하는 교양인, 공동체 의식이 강하고 소통 능력이 뛰어난 협력인, 글로벌 역량을 갖춘 앞서가는 미래인, 전문역량과 비판적 사고가 뛰어난 창의적인 전문인의 모습을 갖춘 ‘경상인’을 배출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따라서 경상대학은 올바른 윤리의식과 폭넓은 문화적 감성을 갖추기 위한 인성교육, 협력심과 소토능력을 갖추기 위한 협동성 교육, 확고한 정체성과 도전정신 및 글로벌 역량을 갖추기 위한 주도성 교육, 전공지식을 활용한 문제해결능력과 예리한 비판력을 갖추기 위한 창의성 교육을 추구한다.

경상대학 교학팀
02)910-4513
위치
경상관 504호
경제학과 개요
경제학과는 급변하는 경제현상을 이해하고 분석할 수 있는 능력을 배양함으로써 제조업, 금융, 언론 등 사회 각 분야에서 활동할 유능한 경제인, 경영인을 양성시키는데 목적을 둔다. 몇 가지 구체적인 교육목표로서는 협동적인 사회생활을 하는데 필요한 인성을 배양하는 것, 세계화 시대에 능동적으로 적응할 수 있는 기초 소양을 배양하는 것, 경제학의 다양한 이론을 현실경제의 여러 현상에 적절히 응용할 수 있는 능력을 배양하는 것, 세부전공(전공심화과정)을 이수한 경제전문가를 양성하는 것이 있다. 인접분야인 경영, 무역 외에도 정치, 법, 제도 등 사회 현상 전반에 적용할 수 있는 학문이기에 경제계뿐만 아니라, 다른 분야에서도 경제학과 졸업생에 대한 수요가 많아 졸업 후 금융계, 산업계, 공공기관, 학계, 각종 전문직 등 진출할 수 있는 분야가 매우 많다.
국제통상학과 개요
국제통상학과는 국제화?개방화?지역화와 같은 국제경제 환경의 급격한 변화에 능동적으로 대처할 수 있는 통상전문 인력을 양성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이를 위해 세부적으로 국제경제통상환경의 변화를 이해하는 선도적 경제 전문가 양성, 기업과 산업의 국제화·세계화를 선도하는 전문경영 인력의 양성, 해외 지역연구 활성화와 국제화 교육을 통한 지역전문가의 양성에 힘쓰고 있다. 경제활동의 세계화가 진전되면서 통상관련 전문 인력에 대한 수요가 크게 증가하고 있어 졸업 후 진로가 매우 넓고 다양하다. 국제통상전문가, 다국적 기업의 경영자, 대학교수, 신문·방송기자, 관세사 등 전문직으로 진출할 수 있으며, 국내외 기업에 취직할 수도 있다.

공과대학 개요

40여 년의 역사와 전통을 갖고 있는 공과대학은 신소재공학부, 기계시스템공학부, 건설시스템공학부로 구성되어 있으며, 60여 분의 전임교수들이 각 계열별 특성을 살린 현장감 있는 선진국형 실무 교육과 연구를 병행하여 정보화 사회에서 필요로 하는 경쟁력 있는 유능한 과학기술인을 육성, 배출 하고 있다. 앞으로도 21세기의 지식기반 사회에서 요구되는 교육과 연구를 수행함으로써 국내 최우수 공과대학으로 성장할 수 있도록 최선의 노력을 다할 것이다.

공과대학 교학팀
02)910-4653
위치
공학관 2층 223호실
신소재공학부 개요
신소재공학부는 1974년 3월에 공과대학내 최초로 설립된 금속공학과로 출범하였으며, 금속 이외의 더 넓은 영역의 소재 활용에 대한 시대적 요구에 부응하기 위하여 1992년에 학과 명칭을 금속?재료공학과로 변경하였다가, 1997학년도부터는 학부제 실시에 따라 금속?재료공학부로 확대 개편하고 금속공학 전공과 재료공학 전공을 설치 운영하였다. 이후 2002학년도부터는 다시 금속?재료공학부를 신소재공학부로 개칭하고 금속공학 전공을 프로세스디자인공학 전공으로 변경하여 프로세스디자인공학 전공과 재료공학 전공을 운영해 왔으며, 2007학년도부터는 프로세스디자인공학 전공과 재료공학 전공을 신소재공학전공의 단일전공으로 통합하고 이를 2005학년도 입학생부터 소급 적용하고 있다. ? 공학적 분석, 종합 능력 및 전공지식을 활용하여 공학 문제를 효과적으로 해결할 수 있다. ? 전공지식을 기반으로 다른 학문분야의 지식을 융합하여 실제적인 응용을 할 수 있다. ? 국제적으로 통용될 수 있는 정보화, 실무능력을 갖춘다. ? 자신의 생각을 효과적으로 전달하여 합리적인 의사소통을 할 수 있다.
기계시스템공학부 개요
기계시스템공학부는 1974년의 기계공학과에서 출발하였으며, 기계, 자동차 등의 기간산업분야뿐 아니라, 에너지, 환경, 로봇, 보건/의료, 바이오, 우주, 항공, 나노시스템, 안전 등 신 성장 산업분야에 필요한 시스템엔지니어를 양성하고 있다. 특히, 한국공학교육인증원(ABEEK)의 인증기준에 준거하여, 글로벌 국제경쟁력이 있는 엔지니어 양성을 위한 이론과 실험실습을 중점 교육하고 있다. 졸업 후에는 산업체, 연구소, 대학원진학, 유학, 창업 등 다양한 분야로 진출할 수 있다. ?기계시스템공학 분야의 전문 지식과 최신 기술을 습득하고 이를 응용하여 공학문제를 해결할 수 있다. (문제해결능력) ?기계시스템공학 분야의 폭넓은 이해를 기반으로 여러 전문 분야의 지식을 융합하여 종합적인 공학 설계에 창의적으로 적용할 수 있다. (융합능력) ?세계화, 정보화 시대에 필요한 자기계발과 평생교육의 필요성을 인식하여 자신의 공학능력을 지속적으로 발전시키고자 하는 미래지향적인 전문인 소양을 갖춘다. (전문인 소양) ?팀별 과제의 수행을 통한 분업과 협업의 경험을 바탕으로 효과적으로 의사를 전달하고 업무를 기획·추진하며, 조직을 관리·운영할 수 있는 지도력을 갖춘다. (리더십)
건설시스템공학부 개요
건설시스템공학부는 1970년대 국가적 차원에서 적극 추진한 국토개발과 해외 건설사업 진출의 일환으로, 1974년에 ‘토목공학과’로 출범하였다. 이후 석사과정(1980) 및 박사과정(1989)이 신설되고, 본 학부소속 교수들로 구성된 ‘구조안전연구소(1993)’와 ‘물환경연구소(2002)’가 설립되었으며, 학생 정원이 증원되는 등 양적인 발전뿐만 아니라 질적인 발전을 거듭하였다. 1994년에 환경에 대한 국가 사회적 관심과 우려를 반영하여 ‘토목환경공학과’로 학과 명칭을 변경하고 환경에 대한 학문영역을 적극적으로 발전시키게 되었다. 1997년에 학부제 실시에 따라 ‘토목환경공학부’로 승격되었으며, 이후 학부의 이미지 제고를 위하여 ‘건설시스템공학부(2001)로 학부 명칭을 변경하였다. 본 학부는 2005학년도부터 보다 실용적이고 창의적인 공학교육과정을 제공하고 건설에 따른 환경문제를 함께 해결하기 위한 체계를 구축하기 위하여 종전의 두개의 전공으로 운영하던 학부제에서 과감히 탈피하여 단일전공으로 통합하였다. 특히 공학기초 및 전공주제 교과과정의 확충, 공학기본소양 및 설계 교육 강화 등 한국공학교육인증원(ABEEK)의 인증기준에 준거하여 개편된 교과과정의 시행과 함께 건설시스템공학 심화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다. ? 건설시스템공학에 대한 실용적, 전문적 지식을 응용할 수 있다. ? 건설시스템공학의 지식과 다양한 분야의 전문지식을 융합할 수 있다. ? 인간과 자연의 조화를 추구하며 국제적 감각을 갖추고 글로벌 시대를 선도할 수 있다. ? 올바른 윤리의식과 더불어 공동체 생활에 필요한 협동심과 소통능력을 갖춘다.

조형대학 개요

21세기 디자인은 대중을 위한 디자인에서 대중과 함께하는 디자인으로, 개발 지향적 디자인에서 지속 가능한 디자인으로, 그리고 과학기술과 예술적 감성을 융합하는 디자인, 국제적으로 공유될 수 있는 디자인, 전통문화의 특성을 계승하는 디자인을 필요로 한다. 조형대학은 잠시도 정체하지 않고 항상 깨어있는 의식과 열린 자세로 이러한 시대정신을 디자인 교육에 반영하려고 노력한다. 학생들의 창의력을 자유롭게 신장할 수 있는 교과과정과 교수법을 끊임없이 개발하는 대학, 틀에 박힌 사고에서 벗어나 실험적이고 창의적인 발상을 할 수 있도록 가르치는 대학, 권위적인 일방형 학습보다 상호작용성을 존중하는 학습을 강조하는 대학, 정규수업시간 이외에 학생들의 자발적인 창작학습 환경을 적극적으로 지원하는 대학, 개방적이며 민주적인 사고를 통해서 디자인 실력을 기를 수 있는 대학이다.

조형대학 교학팀
02)910-4583
위치
조형관 1층 2호실
공업디자인학과 개요
공업디자인학과에서는 바람직한 생활문화 창조에 크게 기여함으로써 국가의 경쟁력과 생활수준을 질적으로 향상시키는 데 중요한 역할을 담당하는 유능한 전문 디자이너의 양성을 목표로 한다. 이를 위하여 본 학과에서는 예술, 과학기술, 인문사회의 종합 학문적 관점에서 산업제품, 운송기기, 환경 디자인 분야의 문제들을 창의적으로 해결하고 조형적으로 구체화시키는 데 필요한 문제해결 능력과 예술적 감수성, 상상력 및 표현력 등의 조형 능력을 이론과 실제를 조화시켜 교육하고 새로운 매체를 적극 활용하는 미래지향적인 프로그램을 마련하고 있다.
시각디자인학과 개요
시각디자인학과는 인문적 역량과 전공분야에 대한 전문지식을 바탕으로 사회전반에 걸쳐 커뮤니케이션의 문제에 대하여 창의적으로 해결하는 인재를 양성하고 교육하고자 하며, 이론 수업과 실기 수업의 균형을 통해 전문 기술과 지식의 습득뿐만 아니라 문화 창조자 및 해석자로서 디자이너의 자질 배양을 목표로 한다. 이를 위하여 정보를 디자인하는 지적 통찰력과 이것을 시각적으로 형상화하는 논리적, 감성적 조형능력을 길러 정보를 디자인하는 지적 통찰력과 이것을 시각적으로 형상화하는 논리적, 감성적 조형능력을 길러 정보의 시각화로부터 생산과 유통에 이르는 전 과정에 대해서 창의적 사고와 실질적인 기량을 바탕으로 효과적인 커뮤니케이션 기법을 창조할 수 있는 내용을 학습한다. 시각디자인학과의 교과 과정은 그래픽 트랙, 브랜딩 트랙, 영상 트랙, 미디어 트랙으로 나누어지며 다양한 매체의 경험과 전문적 깊이를 동시에 성취할 수 있도록 유기적으로 구성되어 있다.
금속공예학과 개요
공예는 순수 예술과 디자인의 양면성을 갖는다. 공예가는 작품을 직접 제작함으로써 개인의 창작세계를 표현하며, 획일화된 공산품에 둘러싸인 생활환경 속에 개성과 심미성을 발휘하는 창의적 디자인을 제공한다. 금속공예학과는 심도 있는 조형훈련과 공예와 디자인 실기 및 이론 교육들을 유기적으로 운영하여 금속공예와 디자인에서 요구되는 전문지식과 국제적 동시대성을 익히도록 하는 데 목적을 둔다. 졸업생들은 이를 바탕으로 사회적 책임감을 가지고 인간 삶의 질을 개선하는 전문인으로서 사회 각 분야에서 활동하고 있으며, 공예의 가치를 산업적으로 활용, 타 분야와의 협업을 주도할 수 있는 인재로서 그 역할들을 수행하고 있다. 전시회를 비롯한 다양한 행사와 매학기 시행하고 있는 국제교환학생제도는 생동감 있는 금속공예학과의 특징이며, 이를 통해 주체적 공예관과 국제적 보편성을 가진 창의적인 전문인으로 성장한다.
도자공예학과 개요
도자공예학과는 21세기 문화산업시대를 선도할 수 있는 전문 인재육성을 목표로 한다. 이를 위해 창의적 교육 컨텐츠를 개발하고, 교육을 통해 예술적 표현능력과 폭넓은 창의력을 갖추도록 다양하고 깊이 있는 교육환경을 제공한다. 또한 세계도자공예의 흐름을 파악시켜, 세계무대에서도 소통하며 한 발 앞서 나갈 수 있는 전문 도자공예인, 창의적 전문인, 미래지향적 지식인을 양성하는데 노력한다.
의상디자인학과 개요
의상디자인학과는 기초조형감각과 디자인개발능력은 물론이며 역사와 동시대의 사회, 예술, 문화현상과 관련하여 패션을 이해하고, 나아가 현대패션현상에 대한 비판적 사고력을 갖춰 미래 패션산업을 리드할 패션전문인 육성을 목표로 한다. 유기적으로 연결되어있는 전 교과과정은 인문, 소통, 글로벌, 창의, 전문역량을 위한 인성교육, 협동성교육, 주도성교육, 창의성교육을 바탕으로 하여, 패션을 작품으로, 제품으로, 산업으로 다루는 모든 영역에 있어 특정영역의 전문인 혹은 종합적 전문인으로서 창의적인 문제해결능력을 발휘하는 인재를 배출하고 있다.
실내디자인학과 개요
실내디자인학과는 건축적 제반요소와 주거·상업·문화·복합 및 공공에 이르는 실내공간의 제 분야 및 재료·색채·가구·조명 등의 실내구성요소에 대한 실질적 실무중심의 교과목을 편성하여 다양하게 확대되어가는 현대 실내디자인 분야에서 앞서가는 미래인으로서의 전문인 양성을 목표로 한다. 다가오는 미래사회에서는 질 높은 생활문화의 추구와 함께 차별화·첨단과학화·정보화의 요구가 증대되고, 동시에 인간존중의 삶의 가치도 더욱 중요시 될 것이다. 이를 위하여 실내디자인학과는 새로운 생활문화를 창출하기 위한 다각적 인자들을 디자인 해결요소로 인식하고, 창조적 가치로서의 미에 대한 추구와 아울러 기능 및 기술에 대한 연구 및 교육체계를 갖춘다.
영상디자인학과 개요
영상디자인학과는 문화-기술-디자인이 융합된 고부가가치 엔터테인먼트문화를 선도하고 디자인 사회적 책임과 윤리를 실천하는 창의적 인재 양성을 목표로 한다. 현대사회의 핵심적 문화산업인 엔터테인먼트 분야의 가치와 중요성이 크게 대두되고 있는 상황에서 우리 문화는 이미 풍류라는 오랜 고품격 엔터테인먼트 전통을 가지고 있다. 영상디자인학과는 이러한 문화적 역사성에 디자인과 첨단기술이 융합된 현대성을 구현하여 궁극적으로는 몰입과 감동을 통한 진보된 인간 커뮤니케이션을 이루고자한다. 영상디자인학과는 디지털영상특수효과 - VFX, 3D애니메이션, 모션그래픽, 영상광고, 뮤직비디오 등의 영상콘텐츠산업과 첨단기술을 기반으로 미술, 공연예술, 건축, 게임, 통신, IT, 공학 등 학제간의 융합으로 새롭게 탄생, 진화하고 있는 뉴폼엔터테인먼트분야 그리고 유, 무형의 총체적 문화서비스콘텐츠인 이벤트디자인에 대한 심도 있고 체계적인 전문 교육을 제공한다. 영상디자인학과는 매체 중심의 디자인교육이 아닌 개념 중심의 융합적이고 생성적인 교육 패러다임으로 학문과 문화적 경계를 초월한 고품격의 글로벌 엔터테인먼트문화 정착에 이바지하는 주도적 전문인 교육을 지향한다.
자동차ㆍ운송디자인학과 개요
국민대학교 자동차·운송디자인학과는 국내 최고의 디자인교육과 자동차공학교육 인프라를 융합해 설립된 최초의 학과로, 실무와 이론을 겸비한 탁월한 교수진에 의해 자동차를 비롯한 철도, 해상, 우주·항공 및 레저용 차량 등 운송기기 전반을 창의적, 학생 주도적 관점에서 교육함으로써 국제적 수준의 전문인으로 성장할 수 있는 발판을 마련하고자 한다. 세계 5대 자동차 강국으로 성장한 대한민국 자동차산업의 국제적 위상을 바탕으로, 자동차·운송디자인학과는 자동차 디자인을 중심으로 하는 운송기기에 전문화 된 디자인 교육을 제공하여, 승용차를 중심으로 하는 자동차와 건설, 레저스포츠 등 특수한 목적을 가진 차량과, 철도, 선박, 항공우주산업 등 미래의 고부가가치 운송기기산업에 종사하는 세계적 수준의 창의적 운송기기 디자이너를 양성하고, 미래 자동차·운송기기 산업의 새로운 지향점을 제시한다.

삼림과학대학 개요

삼림자원의 보존, 효율적이고 균형 있는 이용 개발과 임업의 발전에 기여할 인재육성 전 국토의 65%가 산림으로 이루어진 우리나라는 산업사회의 급속한 발달로 인하여 삼림의 경제적 환경적 사회적 기능 증진과 임산자원의 고부가 가치적 이용이 요구하는 제반사항을 충족시킬 필요가 더욱 절실해졌다. 본 대학은 삼림과학 전반에 관한 폭넓은 교육을 통하여 산림의 생산성 및 공익적 효용을 향상시켜 우리 국토의 이용을 극대화 할 수 있도록 개발하고 또한 학문의 탐구와 연구를 통하여 산림자원의 보존과 효율적이고 균형 있는 이용 개발 및 임업의 진흥촉진 등 임산공업의 발전에 이바지할 전문인력의 육성을 목표로 한다.

삼림과학대학 교학팀
02)910-4802
위치
7호관 301호
산림환경시스템학과 개요
산림환경시스템학과는 산림의 경제적, 사회적, 환경적, 생태적, 그리고 문화적인 가치를 증진하고 지속할 수 있는 지식과 기술 습득을 통하여 현한 해결과 앞서가는 미래지향적 전문인재 양성을 목표로 한다. 산림과 환경에 대해 과학적인 접근을 통하여, 다목적 경영과 지속가능한 이용을 가능하게 하는 실무적 능력을 배양하고, 자연자원의 보전과 관리를 정량적으로 수행하는 한편, 산림을 아름답게 가꾸고 심신의 건강을 증진하는 방법을 연구하며, 자연과 인간의 올바른 소통에 필요한 능력과 자질을 갖춘 인력 배양에 초점을 맞추어 새로운 교육의 장을 펼쳐 나가고 있다.
임산생명공학과 개요
임산생명공학과는 산림에서 생산된 각종 목질계 생물자원을 대상으로 환경 및 인간 생활에 도움이 되도록 응용하는 임산공학 및 생명공학 기술 등 핵심역량을 다루는 학문이다. 즉, 다양한 산림바이오매스, 미생물 등을 이용하여 21세기 저탄소 녹색성장시대에 요구되는 임산자원의 친환경화, 신소재화, 신기능화를 통한 친환경 바이오재료, 기능성 신물질, 바이오에너지 분야 등의 선도적인 전문가를 육성함을 목표로 하고 있다. 따라서 중점 교육 방향으로서 친환경 목조건축 소재와 구조 설계, 문화재 보존과 식물검역, 신기능성 바이오물질 및 생약, 생물자원을 이용한 바이오 에너지, 신기능성 특수지 개발, 펄프?제지와 환경 분석 등 미래 산업 환경에서 사회적 전문 인력 수요가 많은 분야를 핵심 교육 방향으로 선정하여 심화 교육시키고 있다. 더불어 중점 목표에 부응하기 위하여 학문적 이론뿐 아니라 산업계에서 요구되는 인재로서의 소양을 겸비하기 위한 현장실습 등을 강화하고 있다.

자연과학대학 개요

자연과학대학은 나노전자물리학과, 생명나노화학과, 수학과, 식품영양학과, 바이오발효융합학과로 구성되어 있다. 자연과학의 기초이론을 토대로 신성장동력을 창출할 기술을 개발하고 응용할 수 있는 미래학문 발전을 선도할 창의적인 인재를 기르고 있다. 학문간 연계체계를 강화하여 핵심과학기술인 IT, NT, BT, ET 분야의 융복합을 통하여 연구역량을 제고하고 연구프런티어를 이끌고자 한다. 과학지식의 창조와 국제화 시대에 맞는 개방적인 실천정신의 함양을 모색하고 있다. ‘자연과학 연구 프런티어’와 ‘신성장 동력’ 창출의 비전을 실천해가는 자연과학대학은 미래사회를 선도할 자율적인 인재육성을 위해 취업률 제고를 위해 노력하며 모집단위 및 교과과정을 꾸준히 개선하고 있으며 필요한 첨단의 분석장비를 확보하고 실험시설을 집중적으로 발전시키고 있다.

자연과학대학 교학팀
02)910-4793
위치
과학관 112호실
나노전자물리학과 개요
물리학이란 자연현상에서 일어나는 물질세계의 기본 원리를 체계화하고 이론화하여 실생활에 적용시키는 학문이다. 나노전자물리학과는 광대한 물리학의 연구 영역 중 전자세계의 물리현상의 응용 능력에 집중하고 나노 규모에서 일어나는 양자현상을 이해함으로써, 21세기 산업을 위한 전문적이고 글로벌한 인재를 양성하고자 한다. 물리학과 전자물리학의 결합은 물리학적 지식을 바탕으로 전자물리, 전자공학의 소양을 가지고 새로운 시대에 대처하기에 적합하고 창의적인 인재를 양성하며 새로운 영역에 대한 도전과 이를 통해 발견된 현상을 현실적 응용 및 개발 단계에 이르기까지 뛰어난 역량을 발휘할 것이다. 이러한 교육과 양성을 위해 기존의 실험과 분석 방법보다는 초미세 입자의 세계에서 얻어지는 정보를 컴퓨터를 이용하여 새로운 정보 분석 방식으로 자연현상을 연구하고 응용하려 한다. 학과 교육 1,2학년은 물리의 기초 학문을 다지고 단순 숙지 교육이 아닌 실험, 측정, 컴퓨터를 활용한 장치와의 인터페이스와 실험 분석 등 실질적인 교육을 하며 학과 3학년부터 대학원과 연계하여 팀 단위의 강의를 한다.
생명나노학과 개요
화학은 인류의 생활에 필요한 여러 가지 물질들을 합성하고, 분자 수준에서 이를 조작, 분석, 제어하는 학문 분야이다. 생명나노화학과는 화학이라는 기초 학문을 바탕으로 “BT/NT 분야로 특성화된 교육 및 연구를 통한 창의적이고 도전적인 융합형 인재의 양성”을 목표로 한다. 바이오기술(BT)와 나노기술(NT)이 접목된 화학 분야로의 특성화를 추구하고, 분자에서 생명현상, 소재(물질)에서 소자까지를 다루는 체계적인 교육과정을 통해 첨단 화학 응용 산업의 전문 인력을 양성하고자 노력한다. 교육 과정으로는 전통적 화학 교과목 기반 하에 특성화된 NT/BT 교과목들을 편성, 운영함으로써 ‘전문역량을 갖춘 창의적 인재’를 키우고 있으며, 물리 및 분석화학 실험, 유기 및 무기합성 실험, 나노화학 실험, 생화학 실험 등 다양한 전공실험을 통해 해당 학문 분야의 이론을 실제로 경험하게 하는 동시에 협동심과 책임감을 가진 ‘소통하는 협력인’으로 양성되도록 하고 있다. 전공실험 이외에도 학부생의 연구 참여과정(UROP, Undergraduate Research Opportunity Program)과 연구개발캡스톤디자인 프로그램을 정규 교과목으로 편성, 운영함으로써 학생들에게 실질적인 첨단 연구 분야의 경험을 쌓으며 주도적으로 문제를 해결하고 도전하는 ‘앞서 가는 미래 과학자’로서의 소양을 기를 수 있도록 교육하고 있다. 또한 다양한 산업체연수와 산학협력 프로그램 등을 통해 지식의 습득을 넘어 사회의 일원으로서 그 지식을 활용하는 ‘실천하는 교양인’의 품성을 기르도록 교육하고 있다.
식품영양학과 개요
식품영양학과는 인간의 건강 및 영양상태 개선을 통해 삶의 질 향상을 추구하기 위한 학문연구와 그의 실천 및 응용을 목표로 한다. 분자에서 식품으로, 세포에서 인체로 그리고 전통음식에서 기능성 식품가지 식품영양학분야의 기본 원리 이해를 기본으로 특성, 세분화시키고 통합할 수 있는 능력을 갖출 수 있는 프로그램을 제공하고 있으며, 기초소양을 함양한 실천적 과학인, 사회적 가치를 창출하는 창의적 미래인, 스스로 탐구하는 상호적 협력인, 변화에 대응하는 식품영양 전문인을 양성하고자 노력한다. 영양 관련 전문인력, 식품산업체 전문인력, Healthcare 융합 전문인력 양성을 위한 교과과정을 운영하고 있으며, 8명의 전공교수와 겸임교수의 식품영양학 전공에 대한 심도 있는 교육을 바탕으로 다양한 실험실습 및 현장체험 수업을 실시함으로서 식품을 통한 건강증진과 만성질환 예방을 위한 전문역량 뿐 아니라 식품의 생산, 품질관리, 안전과 관련된 실무능력을 갖출 수 있다. 졸업 후 농림축산식품부, 보건복지부, 식품의약품안전처 등의 국가 공무원, 병원, 보건소, 단체급식회사, 교육 및 연구기관, 식품회사 등으로 진출할 수 있으며, 교직과정을 이수할 경우 영양교사 자격증을 취득할 수 있다.
수학과 개요
수학과는 우리의 생활과 밀접하게 중요한 역할을 하는 학문인 수학을 연구하고 가르치는 창의적이고 교양 있는 수학 전문가뿐만 아니라 자연과학, 공학, 사회과학분야 등에 수학을 응용할 수 있는 글로벌 역량 및 소통역량을 갖춘 수리전문가를 양성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대수학, 해석학, 위상수학, 기하학 등의 순수수학 분야와 확률론, 암호학, 정보수학, 금융수학 등의 응용수학 분야 및 수학교육에 관한 내용을 균형 있게 다루어 다양한 분야에 진출할 수 있는 자질을 갖추도록 지도하고 있다. 이에 따라 학생들은 순수한 수학자로서의 진로뿐만 아니라 수학교사, 수학적 기반 위의 IT, 경제, 경영, 회계 전문가 등 졸업 후 다양한 분야에 진출할 수 있다.
바이오발효융합학과 개요
바이오발효융합학과는 바이오·발효융합분야의 글로벌 인재 양성을 목표로 한다. 생명과학의 기초지식을 바탕으로 미생물 및 동물세포 배양기술을 이용한 기능성 바이오소재 생산과 관련된 다양한 원리 및 학문의 융합을 추구하는 국내 최초의 학과로서, 특히 생물학, 미생물학, 생화학, 생물정보학, 바이오소재학, 미생물배양공학, 식품생명공학, 바이오식의약 등 다양한 학문의 접목을 통해서 바이오발효융합기술을 펼쳐나가는 학과이다. 발효대사물로부터 건강 및 의학적 효능을 가진 새로운 기능성 바이오소재를 발굴하여 그 효능과 작용기전을 규명하고 산업화를 추진하는 창의적인 융합인을 양성하며 국가 신성장동력 정책과 연계된 바이오융합기술의 세계화에 기여하고자 한다.

예술대학 개요

본 대학은 음악학부, 미술학부, 공연예술학부로 구성되어 있으며, 음악ㆍ미술ㆍ연극ㆍ영화ㆍ무용의 특성과 장점을 상호교류 융합하는 종합예술의 커리큘럼을 체계화된 시스템으로 운영하는 국내 유일의 종합예술 대학이다. 초 현대적인 시설의 본 대학에는 60여평 규모의 현대적 갤러리와 620석의 대형 콘서트 홀, 420석의 최첨단의 극장과 150석을 갖춘 블랙박스 씨어트, 80여평의 영화촬영 스튜디오와 제반 시설을 갖추고 있으며, 이러한 최상의 교육환경조건을 갖춘 실기실과 첨단기자재로 국내 최고의 교수진이 8000여평의 예술관에서 특성화되고, 차별화된 예술교육을 실시하여 미래의 비젼을 제시하고 있다.

사무실
02)910-4463
위치
예술관 201호
음악학부 개요
21세기를 맞이하여 음악을 창작하고 연주할 수 있는 전문적인 능력을 함양하기 위해 각 전공의 특성을 살려 실기 교육을 강화하고 다양한 형태의 연주와 발표 경험을 쌓아 명실 공히 창의력 있는 전문 음악인을 양성한다. 또한 음악예술 전반에 대한 탐구력을 증진시키고 폭넓은 교양 및 사회성 확립을 추구하는 전인적인 음악 교육자로서의 자질과 지도력을 함양한다. 이를 통하여 궁극적으로 정보화, 세계화할 수 있고, 국가와 민족의 문화예술에 이바지 할 수 있는 전문 음악인을 양성한다.

성악전공
성악이란 인체를 바탕으로 하는 예술의 중요한 분야로써, 인간의 모든 근육과 신경조직, 생리적인 리듬, 심리적인 반응 등이 잘 조화를 이루어야 성립되는 예술인 것이다. 본 성악과는 훌륭한 교수진을 바탕으로, 학생들의 음악 및 학문적 재능을 개발시키는데 주력하고 있다. 이를 위하여 <인생설계와 진로> 등의 과목으로 교양인으로써 필요한 인재를 양성하고 있으며, <합창, 오페라웍샵및무대연기> 수업을 통하여 공동체의식을 바탕으로 대인관계에 필요한 소통능력을 기르는 인재를 발굴하고 있다. 또한 <전공실기, 연주> 등 주도성 교육을 통하여 확고한 정체성을 깨닫고 미래를 위해 도전하는 주도적 인재를 양성한다. <오페라제작및실습> 수업을 통하여 창의적인 생각과 새로운 가치의 융합을 통해 보다 전문적인 성악인으로써 나아갈 수 있는 길을 제시한다.
피아노전공
이론과 실기를 겸비한 훌륭한 연주자의 양성뿐만 아니라 시대에 발맞추어 나아갈 수 있는 글로벌한 인재를 양성하는 것이 목표이다. 이를 위하여, 시대별 작품들을 선정하여 폭넓은 문화적 감성을 갖추는 것과 동시에 다양한 연주기회를 통한 창의적인 전문연주자로서 손색없는 음악적 조화와 균형미를 터득하게 한다. 또한, 실내악, 반주법 수업 등을 통해 협동심과 소통능력을 함양한 전문 음악인을 배양하도록 한다.
관현악전공
올바른 음악사와 보다 넓은 문화 예술적 감성을 바탕으로 한층 더 성숙한 인격을 갖추어 사회 문화예술에 이바지하며, 변화되는 미래사회 환경 글로벌 시대에 발 맞춰 스스로 적응, 개척하며 국내·외는 물론 보다 넓은 음악예술 계통의 변화와 혁신을 선도실천하고, 관현악 악기를 통해 어우러져 각 악기의 고유 특성을 이해하며 공동체 의식을 형성, 협력을 통해 대인관계에 필요한 협동심과 소통능력, 조직 역량 구축 및 열정으로 누구와도 함께 할 수 있는 개인의 성장발전 풍부한 전공지식 자기개발 및 연구를 통해 실기와 이론을 겸비한 전문 연주자, 교육자로서 손색없는 인재를 양성한다.
작곡전공
작곡과는 21세기에서 요구되는 진취적인 사고와 전문성을 가진 창작 음악 전문가를 양성하는 것을 목표로 삼고 있다. 나아가 대인 관계에 필요한 협동심과 소통능력을 키워주며 전통적인 음악 수업과 현대적인 수업을 융합하여 글로벌 인재를 양성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또한 전문성과 논리적 사고능력, 표현능력, 창의력 등을 지닌 종합 예술가를 배출하기 위해 힘쓰고자 한다.
미술학부 개요
미술학부는 인간과 자연 및 사물의 본질을 탐구하여 형상화함으로써 인간의 삶을 더욱 풍요롭게 만드는 것을 목표로 한다. 예술 교육을 통하여 실천하는 교양인, 소통하는 협력인, 그리고 창의적이며 미래적인 ‘도전하는 국민인’으로 양성하고자 한다. 이에 부응하기 위해 본 미술학부는 회화, 입체미술 전공을 개설하고 있으며, 순수 미술 전반의 교과과정을 통하여 새로운 이미지를 창조하는 개성적이고 독창적인 조형활동을 장려하여 역량있는 화가, 조각가, 미술이론가, 미술교육자 등의 인재를 육성한다. 졸업 후, 미적 감각과 창조적인 시각을 필요로 하는 다양한 전문직 분야에 진출할 수 있으며, 작품활동을 할 수도 있고 화랑 및 큐레이터, 학예연구원, 영화?방송관련분야 등으로 진출할 수 있다.
회화전공
회화전공에서는 회화를 중심으로 그와 연관된 예술형태에 대한 지적, 감상적, 기술적 접근이 폭넓게 이루어진다. 이를 통하여 인성과 인문역량을 키우고, 소통과 협동의 인재로 기르고자 한다. 아울러 글로벌 역량과 창의적 전문역량의 자기주도적 인재를 기르고자 한다. 회화를 중심으로 드로잉, 판화, 필름과 비디오, 컴퓨터, 설치 등 미디어를 활용한 새로운 표현의 가능성을 진취적으로 탐구한다. 우리 회화의 전통성과 오늘의 현대성을 진취적으로 조화시켜 뿌리가 있는 새로운 현대미술을 교육하고 개개인의 잠재적 재능과 창조적 사고능력을 체계적으로 계발하여 자기표현을 목적으로 하는 순수예술가 또는 사회가 필요로 하는 전문인력을 양성한다.
입체미술전공
입체미술 전공에서는 다양하고 융합적인 이 시대를 조형적으로 선도하기 위하여 전통적인 입체미술인 조소를 중심으로 매체(미디어), 설치, 컴퓨터 조형 등 창의적이며 실험적인 표현능력을 배양하는데 주력하고 있다. 이를 위하여 이론과 실기가 적절히 균형을 이루도록 하고 있으며, 조형예술가 혹은 이를 이용한 다양한 예술 전문인력을 양성하는데 그 중점을 두고 있다.
공연예술학부 개요
공연예술학부는 연극전공, 영화전공, 무용전공으로 구성되어 있다. 창의성과 기량을 갖춘 예술인, 이론과 실기에 대한 지식을 겸비한 전문인, 다른 예술인들과의 협동을 통해 공연과 작업에 기여할 줄 아는 인격인을 배양하는 것을 공통적인 목표로 한다. 또한 한국인으로서 문화?예술적 정체성을 확립하는 동시에 세계의 다양한 양식과 관점을 수용하여 지역사회에 공헌하는 것은 물론 세계무대에서도 활약할 수 있도록 한다. 졸업 후 각 전공 분야에서 창작 활동과 교육을 담당하는 것을 기본으로 하여 공연예술, 영상산업, 방송 등 다양한 매체의 기획과 경영분야 등 폭넓게 진출할 수 있다.
연극전공
본 전공은 배우, 연출, 창작가 및 기획자로서 활약할 기량과 이론을 균형 있게 습득한 창의적인 공연예술인을 양성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 연기자 양성에 있어서는 국제적으로 검증된 호흡발성과 화술훈련 교육시스템을 기본으로 하여, 움직임, 연기 및 가창실기를 체계적으로 병행하면서 연극, 뮤지컬, 방송 및 영화 등의 매체에서 활동 할 수 있는 연기자 및 예술인을 양성한다. 연출은 텍스트분석과 연출이론, 연출실습, 그리고 제작실습 등의 수업을 통해 기본에 충실하면서도 창의적인 공연을 연출해 낼 수 있는 인재를 양성한다. 그 외 공연예술에 필수적인 각 영역의 스텝훈련과 기획/경영 분야의 이론과 실기 수업을 병행하여, 한국의 공연예술계를 선도할 수 있는 기량과 자질을 두루 갖춘 전문적인 공연 예술인을 양성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영화전공
영화전공은 멀티미디어 시대에 맞추어 영화, 방송드라마, 게임영상, IT콘텐츠 등 다양한 전문교육을 통하여 사회의 문화적 발전을 위한 우수한 인력을 육성하고자 한다. 영화 및 방송연출, 편집, 미술, 프로듀싱, 영화평론가 등 영화와 방송 산업을 선도할 창의적인 인재를 위한 교육을 목표로 한다. 단순한 기술적 예술인이 아닌 인류를 중심으로 한 글로벌 교육과 탐구를 통해 인간의 삶을 더욱 의미 있고 독창적으로 표현할 수 있는 인재를 발굴하고 영화제작사와 방송사와의 산학협력을 통해 학생들의 현장실무능력을 배양하고 관련업계로의 진출을 유도할 수 있도록 한다.
무용전공
무용전공은 무용예술의 전문교육을 통하여 실천하는 교양인, 소통하는 협력인, 앞서가는 미래인, 창의적인 전문인 인재상을 추구한다. 구체적으로 효율적인 동작수행능력 강화를 위하여 단계별 실기수업을 운영하고 있으며, 문화예술콘텐츠 연구, 개발, 기획, 제작, 운영, 평가 등 콘텐츠개발의 전 과정을 아우르는 다학제적 이론교육과 현장연계 실습교육을 실시하고 있다. 특히, 대학 특성화 방향에 따라 인성교육, 협동성교육, 주도성교육, 창의성교육을 통해 문화예술 창작자(Arts Artist: AA), 문화예술 교육자(Teaching Artist: TA), 문화예술 매개자(Consulting Artist: CA) 양성에 초점을 두고 시대적 요구에 부합하는 무용실기능력을 겸비한 사회공헌적 문화예술전문가(ECoA: Eco Community Artist)를 양성하고자 한다.

체육대학 개요

체육대학은 1999년 사범대학 체육교육과에서 체육대학 체육학부로 체재를 전환하여 현재 스포츠교육, 스포츠산업레저, 스포츠건강재활 세 개의 전공을 개설하여 사회가 요구하는 스포츠인재를 육성하고 있습니다. 1973년 이래 우수한 교수진과 시대에 맞는 다양한 교육과정을 토대로 체계적인 이론교육과 전문적인 실기교육을 병행함으로써 체 • 덕 • 지를 고루 갖춘 체육지도자, 스포츠과학자, 스포츠산업분야 전문인을 양성하는 데 주력을 다하고 있습니다.

체육대학 교학팀
02)910-4780
위치
7호관 1층~4층
스포츠교육전공 개요
21C 시대와 사회가 요구하는 전문성과 인성을 겸비한 글로벌 스포츠 리더를 양성하는 것을 목표로 미래지향적인 전문지식과 세계화?정보화 사회에 능동적으로 대처할 수 있는 창의적 스포츠 교육자를 배출하는 데 목적을 두고 있다. 졸업 후에 중등학교 체육교사, 생활체육지도자, 유아체육지도자, 엘리트체육지도자, 장애인체육지도자, 스포츠심리상담사와 각종 체육단체 및 기구의 지도자로 진출하는 데 필요한 능력을 교육하도록 교육과정이 구성되어 있다. 다양한 실기 및 현장실습 프로그램과 체계적이고 전문화된 이론 교육을 병행함으로써 이론적 지식과 실기 능력을 조화롭게 갖춘 유능한 스포츠 교육자를 양성하고자 한다.
스포츠산업ㆍ레저전공 개요
현대사회에서 스포츠의 가치와 역할, 다양한 스포츠시스템의 이해를 통한 창조적인 스포츠산업 및 레저 분야의 전문 인력 양성을 목표로 한다. 스포츠 및 레저 관련 산업현장의 실무능력과 국제적 감각을 겸비한 실천적 지식을 배양하여 국내 스포츠산업의 건전한 발전을 선도하는 전문 인력으로 성장할 수 있다. 졸업 후 대한체육회 및 정부산하 체육행정기관, 프로스포츠리그, 스포츠경영 및 마케팅, 스포츠레저산업, 스포츠에이전트, 스포츠복지관련 서비스업 등 다양한 분야에 진출할 수 있다.
스포츠건강재활전공 개요
건강과 신체활동에 초점을 맞춰 일반인의 건강증진을 위한 과학적인 기초 지식을 습득하여 이를 적용할 수 있는 능력을 배양하고, 운동처방과 재활을 통해 운동 중 발생할 수 있는 상해 및 각종 질환의 예방과 처치에 관한 지식을 습득하여 스포츠의학 분야뿐만 아니라 실버산업, 복지건강산업 등의 분야에서 역할을 담당할 수 있도록 목적을 두고 있다. 건강운동관리사, 운동처방사, 운동재활사 등의 분야로 진출하는데 어려움이 없도록 학문적 실용적 기반을 구축하고자 한다.

경영대학 개요

경영대학은 “혁신을 주도하여 기업과 사회에 새로운 물결을 창출할 수 있는 창의적이고 특성화된 글로벌 인재를 양성하는 교육・연구기관”을 지향하는 ‘Creating the Wave’를 미션으로 삼고 있습니다. 미션을 바탕으로 외부의 불리한 조건을 과감하게 극복하고 우리의 강점을 슬기롭게 살려 2020년까지 “경험기반역량(Experience), 차별성(Differentiation), 글로벌 감각(Global Sense)을 갖춘 21세기 비즈니스 리더를 양성하는 국제화된 경영대학”으로 도약할 것입니다. 이를 위해 경영대학은 ‘동아시아를 선도하는 국제화된 경영대학으로 도약’, ‘유망 분야의 전공 특성화 추구’, ‘수요자 중심의 맞춤형 교육・연구 환경 제공’, ‘성과지향적인 자율형 대학경영체제 확립’ 등의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노력중입니다.

경영대학 교학팀
02)910-5202
위치
경영관 105호
경영학부 개요
경영학부는 21세기 동아시아 디지털 경제를 선도하는 경영학 분야의 전문기관으로 발전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따라서 그에 따른 혁신적인 교육비전 GED(Globalization, Entrepreneurship, Digitalization) 모형과 학생비전 3C(Confidence, Competence, Challenge)를 구축하고 있다. 교육비전 GED 모형은 국내 시장 뿐만 아니라 세계 시장을 무대로 창업정신과 디지털 경영 능력을 확대 적용하여 인류 사회 발전에 기여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하여, 글로벌화된 세계 경제와 기업을 이해하고(Globalization), 새로운 기업 사회 기회 창출과 창업을 통해 끊임없이 미래에 도전하여 국가 및 산업 발전에 기여하는 기업가 정신과 능력을 배양하며(Entrepreneurship), Real World뿐만 아니라 Virtual World 상에서도 사업기회를 포착하고 첨단 정보통신 기술을 경영에 활용하는 능력을 키우는 것(Digitalization)을 의미한다. 학생비전 3C 모형은 진취적이고 미래지향적인 경영학부 문화의 형성과 함께 21C형 인재를 육성하기 위하여, 자아상과 정체성을 확립하여 국제적인 자신감(Confidence)을 길러주고, 자신감을 바탕으로 학문과 일에 대한 몰입과 열정과 역량(Competence)을 길러, 새롭고 야심적인 목표를 설정하고 끊임없이 도전하여 성취해 나가는, 어떤 환경에서도 성공할 수 있는 과감한 도전의식(Challenge)을 체득하게 하는 것을 의미한다.
경영학전공
"경영학전공은 학생들이 폭넓은 경영지식을 갖출 수 있도록 혁신적인 교과과정을 운영하고 있다. 경영학 전공과정을 학부기초 5과목(15학점)과 전공필수 7과목(19학점)만 이수하면 나머지 전공과목은 각 학생 개인의 선호에 따라 자유롭게 선택하여 이수할 수 있으며, 사회에서 필요로 하는 세부 전문 학문에 대한 시장 수요를 충족하기 위하여 전문 심화 프로그램으로서 Track제도를 선택할 수 있다. 경영학전공 학생들은 일반적인 경영학 전공과목을 이수하고 졸업할 수도 있고, 또는 보다 전문적으로 미래 시장에서 특정 분야에서 활약하기를 원하는 학생들은 다양한 Track제도를 이수할 수도 있다. Track을 성공적으로 이수하는 경우 경영대학에서 발급하는 인증서를 받아 사회에 진출할 수 있다. 또한, 학년별 3C세미나 과목과 반(班)제를 운영하고 있다. 3C세미나란 Confidence(자신감) 및 Competence(역량), 그리고 Challenge(도전정신)을 향상시키는 과정을 의미한다. 이를 통해 대형학부의 단점을 최소화하고 경영학부 구성원으로서의 소속감, 연대감, 정체성 등을 확보하고 다양한 체험을 통해 3C를 향상시키고, 학생들을 21세기에 걸맞은 창의적 인재이면서 동시에 자신을 끊임없이 개발하고 새로운 과제에 도전할 줄 아는 인재로 거듭나게 한다. 마지막으로, 국제적으로 인정되는 자격증 취득을 위한 특성화 프로그램을 운영한다. 공인회계사(Certified Public Accountant : CPA), 공인재무분석가(Certified Financial Analyst : CFA), 공인손해보험언더라이터(Chartered Property Casualty Underwriter : CPCU), SAP ERP Specialist등 자격증 취득에 따른 적합한 지도와 교육이 이루어진다."
빅데이터경영통계전공
디지털정보량이 기하급수적으로 증가하는 추세에 따라 대용량 정보(Big Data)를 분석하고 예측하여 이를 바탕으로 한 의사결정과 새로운 비즈니스 통찰력의 중요성이 크게 증대하고 있다. 이에 따라 빅데이터경영통계전공은 국내에서는 최초로 경영학부에 소속된 분석경영학(Business Analytics) 관련 전공으로 경영학, 통계학, 빅데이터분석학 등 다양한 분야의 지식을 포괄한 균형 있는 교과과정을 운영하고 있다.
기업경영학부 개요
경영대학은 실무경험을 바탕으로 경영이론을 학습하고자 하는 현장 경영실무자들을 교육해 온 오랜 역사를 가지고 있다. 기업경영학부는 이와 같은 전통 위에 새롭게 개편/설립된 학부로서, 이론과 실무가 이상적으로 결합된 교과과정을 제공한다. 기업경영학부는 실무경험을 가지고 있는 신입생을 우선적으로 선발하며, 경영 실무자들이 현장에서 부딪히는 다양한 도전들을 해결하는데 실질적인 도움을 받을 수 있도록 이론을 배경으로 한 전문역량을 배양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경영학 핵심교과과정이 매우 강화되어 있고, 기업법 등의 실무교과가 포함되어 있으며, 학생들의 바쁜 일정을 고려하여 설계된 시간 효율적 교과과정을 운영하고 있다.
경영정보학부 개요
지난 1984년 정보관리학부를 모태로 출발한 경영정보학부는 경영지식의 통섭과 정보기술의 융합을 통한 글로벌 정보인재 양성을 목표로 하며, 최초의 경영정보 분야 선도 역할을 담당하고 있다. 창의적이고 개방적인 사고를 바탕으로 경영과 정보기술의 융합을 도모하고, 비즈니스 리더로 발전할 수 있는 역량과 열정을 갖춘 통합형 인재양성을 지향한다. 이를 위해 경영정보와 정보시스템 전공으로 실무 지향적인 교과과정을 운영하고 있으며, 미래지향적 정보기술 활용에 대한 연구를 이루어 나가고 있다. 30여 년간 배출되어 온 정보관리학부의 졸업생들은 대한민국의 IT산업을 일선으로 이끌고 있다. 경영정보전공
경영정보전공은 경영과 정보기술의 창조적 융합을 선도하는 전문 인력의 양성을 목표로 한다. 이를 위하여 경영활동과 정보기술의 본질을 이해하고 이를 바탕으로 기업경영을 보다 효율적이고 효과적으로 만드는 정보기술의 응용과 관련한 교육을 실시하고 있다. 시스템 분석 및 설계, 비즈니스 프로세스 및 프로젝트 관리, 정보 및 지식자원의 관리, IT전략 및 애널리틱스 등에 대한 교육과정을 이수하고 배출된 졸업생들은 정보기술에 대한 기반 지식을 갖춘 경영 인력으로 인정받으며 기업체의 IT 기획 및 운영, 경영관리 혹은 컨설팅 분야 등에서 활약하게 될 것이다. 정보시스템전공
정보시스템전공은 정보기술과 경영을 창조적으로 융합하는 정보기술 융합 리더를 양성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이를 위하여 정보기술을 통해 경영활동의 다양한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실무형 IT 융합 교육을 실시하고 있다. 실무형 전문인 양성을 위한 객체지향응용, 데이터베이스, 시스템분석 및 설계, 데이터마이닝, 빅데이터인프라시스템, 차세대 웹 등에 대한 교육 과정을 이수하고 배출된 졸업생들은 국내외 유수기업의 IT관련 분야에 진출하여 경영활동에 대한 폭넓은 이해를 갖춘 기술 인력으로 그 능력을 인정받으며 활약하게 될 것이다.
KMU International School 개요
KMU International School (KIS) provides undergraduate management education attuned to the needs of today's global business world. KIS develops the next generation of global leaders with language and communication skills, cultural sensitivity, and global perspectives. The KIS’s curriculum, taught by a faculty of scholars, researchers, and practitioners completely in English, and its extra programs enable students to build necessary skills, knowledge, and abilities to work in the global environment including multinational corporations crossing national and cultural borders. We help our bilingual students in English and in their native languages to be bilingual in business terms as well. ?International Business Major When a KIS student fulfills all the graduation requirements, he or she receives a Bachelor degree in Business Administration with International Business major.
파이낸스보험경영학과 개요
파이낸스보험경영학과는 최근의 금융시장 환경변화와 시대적 요구에 부응하여, 금융 산업에 대한 전문적인 지식과 실무적인 능력을 겸비한 금융전문가 양성을 목표로 한다. 학생들은 재무금융전공 교수의 철저한 지도로 금융전문가 양성을 위한 최적의 교과 과정을 선택하여 수강할 수 있으며, 재학 중에 CFA(국제공인재무분석사), FRM(국제공인재무위험관리사), 보험계리사, 손해사정사 등 전문자격증을 취득할 수 있는 교과과정이 마련되어 있다. 또한, 다양한 인턴십 프로그램을 통해 실무능력을 배양한다. 졸업 후 은행, 보험, 증권 등 금융기관이나 금융공기업에 취업하여 재무금융과 관련한 전문적인 업무를 수행하거나, 일반기업의 핵심 업무인 재무관련 분야에서 역할을 수행하게 된다.

전자정보통신대학 개요

전자정보통신대학은 우선적으로 전자공학과 컴퓨터공학의 결합을 통하여 HW와 SW의 균형 잡힌 교육 체제를 갖춤으로써 우수한 인재를 선발하여 유능한 정보통신산업의 전문인력으로 양성하고자 합니다. 전자정보통신대학은 학교 내에 분산되어 있는 전자정보통신 분야의 신기술을 연구하는 역량 있는 교수진을 결집시킴으로써 연구의 시너지 효과가 발생할 것을 기대하며 대규모/학제간 융합과제 수행을 위한 토대를 마련할 뿐만 아니라 교수진의 결집을 통하여 우수한 연구인력을 양성하기 위한 대학원 교육의 활성화에도 크게 기여하고자 합니다. 전자정보통신대학의 비전은 ‘국제 경쟁력을 갖춘 종합 전자정보통신 인력을 양성하는 대학’ ‘전자정보통신 분야를 견인하는 우수 연구기관으로서의 대학’으로 간단히 요약할 수 있습니다. 이를 성취하기 위한 일환으로서 수년 내에 공인평가기관(대종평, 중앙일보 등)으로부터 ‘대학 순위 전국 10위 이내 진입’ ‘SCI 지표 전국 10위 이내 진입’을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비전을 달성하고자 본 단과대학 소속 37명의 전임교수는 BK사업, NEXT사업 등 국가주도 대형 교육 사업 외에도 정보통신부, 과학재단, 학술진흥재단 등의 국가 연구 사업, 삼성 전기, 에질런트, TI, 대덕전자 등과의 기업체 협력사업을 담당하고 있으며, 수 많은 기업들과 공동 연구개발을 수행하고 있습니다. 또한 현재 수도권특성화사업(교육부), 고부가가치산업인력특별양성과정사업(정통부, 산자부, 교육부), ITRC(정통부) 등의 대형 국책사업에 참여하고자 준비 중입니다.

전자정보통신대학 교학팀
02)910-5283
위치
7호관 429호
전자공학부 개요
전자공학부는 전자공학 지식을 활용하여 사회 변화에 능동적으로 대응하며 유용한 가치를 창출할 수 있는 지도자적 인격을 도야함을 목표로 한다. 이를 위해 공학적 이해, 분석 및 응용 능력을 기초로 공학적인 문제를 해결할 수 있고, 세계무대에서 활동할 수 있는 글로벌 경쟁력을 갖춤과 동시에 산업 특성에 부합하는 공학적 리더쉽을 갖추도록 교과과정을 통해서 학생들을 교육한다. 학생들로 하여금 첨단 장비를 이용한 각종 실험 실습을 통하여 이론의 응용을 체험하는 것을 강조하고 있으며, 매 학년 다양한 형식의 설계 프로젝트 수행을 통하여 창조적인 문제해결능력을 함양하도록 체계적인 교육과정을 운영하고 있다. 전자공학부에 제공하는 전공교과목은 학부기초교과목, 전공필수교과목, 전공교과목으로 구분되며, 학부기초교과목과 전공필수교과목으로는 논리회로, 디지털공학, 회로이론Ⅰ과 Ⅱ, 마이크로프로세서응용공학, 마이크로프로세서응용실험 등이 있고, 고학년이 되면서 점차로 세부전공분야의 전공교과목을 이수해서 전공심화학습이 이루어지도록 유도하고 있다. 이와 아울러 3~4학년에 개설된 사제동행세미나와 각종 설계프로젝트 과목을 통하여 종합적인 시각에서 전자공학지식을 습득하고 실제 문제에 적용해 보도록 하고 있다.
컴퓨터공학부 개요
컴퓨터공학전공은 글로벌 경쟁력을 갖춘 IT 전문인력을 양성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이를 위해 학부기초과목에서 컴퓨터공학의 기본적인 이론들을 체계적으로 학습하고, 전공주제과목들을 통하여 학습한 이론들을 응용하는 다양한 분야를 심화 학습한다. 4학년 과정에서는 다양한 주제의 수요지향적 교과목들을 수강할 수 있는데 <임베디드 시스템>, <모바일 응용 소프트웨어>의 임베디드 시스템 주제 교과목들, <서비스 컴퓨팅>, <분산 시스템>, <무선 네트워크>의 네트워크 및 통신 주제 교과목들, <디지털 영상처리>, <정보검색과 데이터 마이닝>의 지능형 시스템 주제 교과목들, , <정보 보호와 시스템 보안>, <서비스 컴퓨팅>의 소프트웨어 개발 주제 교과목들이 그것이다. 이와 동시에 캡스톤디자인Ⅰ및 Ⅱ과목을 통하여 학생들이 한 가지 심화된 주제에 대한 팀 프로젝트를 수행하여 졸업 작품을 완성하는 과정에서 시스템의 전반적 이해와 세부 주제에 대한 심화 학습, 프로젝트 수행의 방법론을 구체화할 수 있도록 교과과정을 구성·운영하고 있으며, 관련된 수학, 기초과학, 전문소양 교육을 통하여 필요한 기초 지식과 소양을 습득할 수 있도록 한다.

건축대학 개요

국민대학교 건축대학은 우리나라 최고의 건축교육기관입니다. 창의적이고 실험적인 건축을 지향하는 독보적인 커리큘럼을 가지고 있으며 스튜디오 시스템의 설계교육을 우리나라 최초로 시도한 바 있습니다. 또한 매년 국내외의 건축설계회사에서 가장 선호하는 학생들을 배출하며 최고의 취업률을 자랑합니다. 2010년에는 건축학교육 인증 프로그램 5년 인증을 탁월한 성적으로 획득하기도 했습니다. 세계 속의 명문 건축대학으로 발돋움하고 있는 국민대학교 건축대학에 우리나라 건축의 미래가 담겨 있습니다. * 건축설계전공, 건축시스템전공

건축대학 사무실
02)910-4590, 4112
건축대학 사무실
02)910-4113
위치
종합복지관 602호실
건축학부 개요
건축설계전공
건축설계전공은 5년제 학제로 운영되는 설계중심의 디자인 전공으로서 국제적인 기준에 부합하는 설계분야 전문가를 양성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건축설계전공의 주된 교육 내용으로는 건축 전문인으로서 기본적으로 갖춰야 할 창의적 사고력과 미래지향적인 주도적 조정능력, 건축 역사 및 다양한 건축이론 학습을 통해 정립되는 올바른 인성을 갖춘 실천 교양, 다양한 상황에 따라 타인과 협력하고 팀으로서 협동작업을 할 수 있는 소통능력 등이 있다.
건축시스템전공
건축시스템 전공은 4년제 학제로 운영되는 전공분야로서 설계분야를 제외한 건축의 제반 분야 전문가의 배출을 목표로 한다. 건축대학의 디자인 중심 교육목표에 부합하도록 건축분야의 실천적 교양인으로서 2년간 기본적인 디자인 교육을 이수하며, 이를 바탕으로 창의적 전문인이 되기 위한 구조 및 공법에 관련된 테크놀로지, 환경 및 도시 등 실질적이고 실무지향적인 내용을 공부한다. 이를 바탕으로 주변과 소통하는 협력적 태도를 몸에 익혀 미래를 선도하는 인재를 양성하는 것이 건축시스템 전공의 지향이다.

자동차융합대학 개요

‘자동차 명문’ 국민대학교 자동차융합대학은 국내유일의 자동차공학전문대학원과 연계하여 각종 첨단 자동차의 엔지니어링 지식을 습득할 수 있도록 자동차 산업체 경력의 우수한 교수진과 함께 현장 실무형 전문교과과정을 운영하고 있다. 특히 2014년부터 현대자동차의 지원 하에 현대자동차 그룹 자동차트랙 계약학과를 체결하여 연 20여명의 현대자동차그룹 산학장학생을 선발하고 있다. 국민대학교 자동차융합대학은 기존 자동차 기술에 첨단 IT 신기술을 융합한 미래형 자동차 산업을 이끌어 나갈 핵심적인 융합형 인재 배출을 위한 자동차 전문인력 양성 교육기관으로 확실한 자리 매김을 하고 있으며, 앞으로 더욱 크게 발전할 것으로 기대된다.

자동차융합대학 교학팀
02)910-5502
위치
공학관 2층 227-1호실
자동차공학과 개요
자동차공학과는 대한민국 첨단산업육성책의 일환으로 자동차공업의 국제경쟁력을 강화하기 위하여 국가차원에서 1992학년도 신설된 특약학과로서 전국 우수공과대학중 본교를 포함한 3개 대학에 신설된 자동차공학과 가운데 하나이다. 이후 1997학년도 학부제 실시에 따라 기계공학부와 통합되어 기계자동차공학부를 구성하였다가 2010학년도부터 다시 자동차공학과와 기계시스템공학부로 분리되어 설립당시의 학과체제로 전환되었다. 자동차 분야 최고의 교수진과 첨단 교육 및 연구 시설을 보유하고 있으며, BK사업을 비롯한 각종 자동차 관련 연구 및 교육 사업 실적을 자랑하는 국내 유일의 자동차공학전문대학원과 연계된 특화교육을 시행하고 있다. 또한 자동차공학과는 국내외 자동차 산업계 및 특성화 대학과의 활발한 교류를 통하여 소통하는 협력인으로서의 자질을 배양하고 있으며, 학생들은 Formula SAE를 비롯한 자동차 관련 각종 공모전에 우수한 성적으로 입상한 실적을 자랑하고 있다. 자동차공학과는 자동차공학 전반에 대한 심도 있는 이론과 실질적인 기술을 강의와 실습을 통하여 체계적으로 교육받을 수 있도록 교과과정이 운영되어지며, 미래형 자동차로 각광받고 있는 친환경 대체 에너지 자동차와 고안전 지능형 자동차의 개발에 필요한 각종 첨단 지식을 제공함으로써 환경과 인간을 존중하는 실천하는 교양인으로서의 미래지향적이고 창의적인 자동차전문 엔지니어 인력의 육성을 목표로 한다. 졸업 후 국내 완성차 업체 및 협력업체를 비롯한 자동차 분야의 다양한 산업체 및 연구소로 진출할 수 있다.
자동차IT융합학과 개요
자동차IT융합학과는 자동차기술에 IT기술이 접목되어 새로운 가치를 창조하는 세계적 추세에 발맞추어 자동차공학, 컴퓨터공학, 전기전자공학의 융합적 지식을 갖춘 고급 전문인재양성을 목표로 한다. 기존 자동차공학과 교수진과 함께 전기전자, 컴퓨터공학 분야의 우수한 교수진을 영입함으로써 다양하고 심도 있는 교육프로그램을 운영한다. 자동차기술 및 IT기술과 관련된 이론과 실습을 병행하는 교육을 통하여 융합적 사고방식을 배양하며, 궁극적으로 미래자동차기술에 필요한 창의적 아이디어를 개발할 수 있는 능력을 배양하고자 한다. ?자동차IT융합학과의 교육목표 자동차공학, 컴퓨터공학, 전기전자공학의 지식을 두루 갖춘 고급 전문인력양성을 목표로 한다. 이를 달성하기 위하여 자동차공학관련 핵심 교과목과 함께 전기전자, 컴퓨터공학의 다양한 전공필수 교과목 이수를 통한 융합형 전공교육을 제공하고자 한다. 이를 통해 최신 자동차기술의 트랜드에 맞추어 새로운 가치를 창조할 수 있는 전문 엔지니어를 양성하고자 한다.

교양대학 개요

교양대학의 교양교육은 대학인의 전인적 교양형성을 목표로 하고 있다. 이에 따라 인격적ㆍ학문적 자유를 가능하게 하는 교양의 바탕을 제공함으로써 내적 요인에 의한 구속과 한계를 극복하는 힘을 배양하는데 일차적 관심을 두고 교육목표를 “인성교육”, “도구적 능력 신장”, “다양한 지적 탐험”으로 확립하였다. 교양과정은 지도적 인격을 도야하는데 필요한 공통과목으로서,학문 영역별 구분에 따른 기본과목과 특수한 주제를 설정한 과목들로 이루어져 있으며, 교양교육과정 운영위원회에서 강사의 선임, 교양과목의 개폐와 평가 등을 통해 교양교육의 내실화에 주력하고 있다.

교양대학 사무실
02)910-4039
위치
북악관 402호

교직과정부 개요

1946년 본교 개교와 함께 시작된 법과대학은 현재 국가 및 사회생활의 법적 기초가 되는 주요 법률들의 내용과 해석론을 체계적으로 공부함으로써, 민주시민으로서의 건전한 자질과 함께 법치주의의 확립에 기여할 수 있는 전문 역량을 지닌 유능한 인재양성을 그 목표로 한다. 법과대학은 법학부, 기업융합법학과로 구성되어 있다. 주요 법률의 내용과 그 해석론을 체계적으로 학습함으로써 민주사회 시민의 자질을 함양하고, 각 분야의 핵심 일꾼으로 법치국가의 확립에 기여하는 인재를 양성하고 있다. 다양하고 방대한 분야를 특화하여 법학부의 공법전공, 사법전공과 기업융합법학과를 두고 공통의 법적 기초 위에 분야별로 특성화할 수 있는 교육기회를 제공하고 있다.

교직과정부 사무실
02)910-4029
위치
본부관 105호, 북악관 1001호